나를 사랑하는 방법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우리는 연인이나 가족, 친구를 사랑해주고 챙기는 법은 잘 알지만, 정작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는 서툴지 않나요?
오늘은 다른 누구가 아닌 나 자신을 아끼는 법,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나를 사랑하는 방법 5가지
-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기
-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행동하기
- 작은 것에도 감사한 마음 가지기
- 나에게 보상 주기
- 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가지기
1.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기
나를 사랑하는 방법 중 가장 첫 번째는 나의 장점도, 단점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이 나에 대해 칭찬하면 ‘아유~ 아니에요!’하고 부정부터 하는 경우가 많죠?
어쩐지 칭찬이 부끄럽기도 하고 왠지 긍정으로 받아들이면 다음에도 잘해야 될 것 같은 부담감에 ‘나는 아직 멀었는데…’ 하고 스스로를 다그치곤 합니다.
나를 사랑하려면 나의 잘하는 점도 온전히 받아들이고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나의 단점 또한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나보다 주변 사람들이 해주는 피드백이 더 정확하기도 합니다.
주변인들이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불편했던 점과 고쳤으면 하는 부분을 잊지 않고 메모해둔 후, 그 단점들을 고치려고 노력했을 때 나를 더 아껴주고 사랑해줄 수가 있습니다.
2.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행동하기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보며 나보다 더 멋지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부러워한 적이 있으신가요?
그럴 때 나는 ‘그렇게 되기 위해 조금씩 행동하고 노력하나요?’
아니면 ‘ 비교하면서 나는 왜 저렇게 살 수 없을까 하고 좌절감에 빠지시나요?’
전자는 내가 행동화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원동력이 되어주지만, 후자는 나의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주원인이 됩니다.
생각을 바꾸고 작은 행동들을 하나씩 실천하는 것이 나의 삶을 달라지게 할 것입니다.
행동을 했을때 나는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나를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3. 작은 것에도 감사한 마음 가지기
“16년 전에 나는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했고, 그것은 내가 한 일 중에 가장 중요한 일이었다”
-오프라 윈프리
‘감사 일기’를 쓰면서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하루를 생각해보면 힘들고 스트레스받는 일도 많지만, 반대로 참 감사한 일도 많습니다.
오늘의 감사한 점을 떠올리고 작성하다 보면 ‘오늘도 참 고되고 힘든 하루였다’가 아닌, ‘오늘 하루도 참 감사한 일이 가득한 하루였다’로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사람의 뇌는 평소에 생각하고 인지한 대로 반복하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한없이 부정적인 생각만 하게 되고, 억지로라도 감사한 생각을 계속하게 되면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작은 것 하나에도 감사하고 행복함을 느낄 때, 내가 가진 조건에 감사하며 나를 더 사랑할 수 있습니다.
4. 나에게 보상주기
나를 채찍질만 하기보단 목표한 바를 이루었거나 맡은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었을 때, 작은 거라도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세요!
평소에 사고 싶었던 물건을 산다거나, 가보고 싶었던 장소로 여행을 간다거나, 미루고 하고 싶어도 하지 못했던 일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간을 스스로에게 줘보세요.
나에게 칭찬과 보상을 해주었을 때 자존감이 올라가고 나를 사랑할 수 있습니다.
체력적으로도, 마음적으로도 힘들고 지쳤을 나를 진심으로 돌봐줄 사람은 나밖에 없습니다.
나를 지치게 하면 자존감도 낮아지고 나를 사랑할 수 없게 됩니다.
나에게 항상 관심을 갖고 지치지 않도록 챙겨주세요!
5. 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가지기
바쁜 업무에 치이고, 인간관계에 치이다 보면 어느새 내 인생에 나는 없게 됩니다.
눈치 보느라 나보다 남을 더 신경 쓰고 생각하게 되는 나날들이 많아지죠.
내가 뭘 잘하고 뭘 좋아하는지조차 모른 채 남들이 하는 말에 휘둘리며 내 삶의 주체가 되어 살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나를 사랑하고 내 삶의 주체가 되고 싶으시다면 가장 먼저 ‘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나라는 사람에 대해 돌아보면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잘하고 못하고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내가 왜 이런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는지 등 나에 대해 한번 돌아보세요.
가장 먼저 나를 돌아보고 내 모습을 인정해야 나의 잘난 점은 더 발전시키고, 못난 점은 바뀌도록 노력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그랬을 때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할 수 있습니다. 나에 대해 깊게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활동으로는 ‘명상’이 있습니다.
명상은 스티브잡스, 마이클조던,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적으로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명상은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지혜를 주고, 나의 잠재력을 깨워주며, 넓은 마음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나를 사랑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먼저 나를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알아야 내 주변 사람들에게도 진정한 사랑을 베풀 수 있습니다.
나를 좀 더 사랑하고 챙기는 하루 하루가 되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